.href 와 .repalce()는 모두 location의 하위객채로 브라우저에서 URL이동때 쓰인다.
그러나 쓰는 형태를 보면 알겠지만 .href 는 프로퍼티고, .replace()는 메소드다.

location.href = http://www.naver.com        <= [1] 값을 정의해야 하는프로퍼티
location.replace(http://www.naver.com)    <= [2] 파라미터로 동작을 명령하는 메소드

아. 그게 뭐가 중요하냐... 브라우저가 주소만 바뀌면 되는거 아냐... 라고 하겠지만..
그게 아니라 이거지... ㅡ ㅡa
골아프겠지만, 자바스크립트에서 정의한 정확한 의미를 집어보자.
location 은 현재 브라우저에 떠있는 URL 주소값에 관련된 내용을 다루는 객체다.
브라우저의 주소표시줄에 있는 URL은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.
protocol :// hostname : port / pathname ? search # hash

location.href
는 위에 써있는 전체를 가르키며,
location.pathname 이라고 하면 같은 사이트에 파일경로만을 가르킨다.
(예를 들면...http://www.naver.com/blog/myinfo/profile.asp  라는 페이지가 떠있따면...
location.href에는 이거 전체가, location.phthname 에는 [blog/myinfo/profile.asp] 가 들어있다.)

그래서 location.href 라고 하면 브라우저의 주소표시줄에 떠있는 URL를 가르킨다.
그러므로 [1]처럼하면 브라우저의 주소표시줄 값이 변경되므로 페이지가 바뀌게 된다.
(물론 프레임, 아이프레임을 썼을땐 그 프레임의 주소가 바뀐다.)

[1]을 했을떄 일어나는 일은 우리가 주소표시줄에 키보드로 직접 주소를 넣고 엔터를 치는것과 정확히 같은 일을 일으킨다.
여기서 같은 일이란,
새로은 페이지로 이동(a)되고,
[뒤로]버튼을 누르면 이전 URL로 이동(b)되는것을 말한다.

(a) , (b)에 대해 좀만더 자세히 보자.

(a) 새로운 페이지로 이동.
브라우저 옵션을 손대지 않았을때, 브라우저의 주소값이 바뀌면 브라우저는 '인터넷 임시파일'
(C:\Documents and Settings\Administrator\Local Settings\Temporary Internet Files\)
에 캐쉬가 있는지를 먼저 보고, 있으면 그걸 보여준다.
그래서 가끔 우린 사이트내용이 바뀌었는데도, 로컬에 있는 파일을 보는 경우가 있다.
location.href로 주소이동을 했을떄 이와 같은 일이 일어난다.

(b) [뒤로]버튼을 누르면 이전 URL로 이동.
[뒤로]버튼이 정상장동되는것은 History객체에 배열처럼 이전 URL들이 기록되어있기때문이다.
우리가 [뒤로]버튼을 누르는건 History객체를 역순으로 되집어 가는 과정이다. ( history.back()이 그 일을 한다. )
location.href를 쓰면 [뒤로]버튼도 history.back()도 직접URL바꿨을때와 똑같이 작동한다.

그럼 location.replace()는 뭐가 다를까?

location.repalce()
는 다음과 같이 작동한다.
1. location.replace()는 (a)의 경우  '인터넷 임시파일'을 쓰지 않는다. 매소드가 실행될때마다 매번 서버에 접속해서 페이지를 가져온다. 게시판 리스트같은 곳을 이동할때 location.href를 쓰면 새 글이 올라온것을 모르고 '로컬에 있는 파일'만 보는 일이 생길 수 있는데, location.replace()를 쓰면 이를 방지할 수 있다.
2. location.replace()은 새 페이지로 이동하는게 아니라 현재페이지를 바꿔주는 거다.
말장난 같아도 이거 중요한거다.. 왜중요한고하니...
(b)의 경우, History객체에 새로운 URL를 기록하는게 아니라 현재 페이지값을 바꾼다.
그러므로 location.replace()로 이동하고 [뒤로]버튼을 누르면 이전페이지가 아니라 이전,이전페이지가 뜬다.
이해가 안된다고?
A --> B --> C    처럼 페이지가 이동을 했다하자. (현재 당신은 C사이트에...)
B --> C로 이동할때 location.href를 썼다면
C페이지트에서 [뒤로]버튼을 누르면 B가뜬다.

하지만..
B --> C로 이동할때 location.replace()를 썼다면
C페이지에서 [뒤로]버튼을 누르면 A가뜬다.
그럼 사용자입장에선 '어 내가 클릭을 두번했나?' 하게 된다...

참조>http://cafe.naver.com/aspman/39